1. 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 이는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으로,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
1.애니메이션이란?
Animation이란 단어는 사전적인 의미로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영되고 있는 의미는 필름이나 VTR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하여 인위적인 대상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Animator라고 한다.
2. 애
, 애니메이션은 형식에 따라 셀, 클레이, 페이퍼, 오브젝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TV프로그램과 영화는 혼동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반면에 애니메이션과 영화는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애니메이션과 영화가 극장 스크린을 주요 매체로 삼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제작된 셀애니메이션을 말하는데, 만화영화란 잘못된 표현이다. 만화영화란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굳이 만화영화란 용어를 쓰자면 셀애니메이션 정도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란 그 종류가 엄청 다양하다. 핀애니메, 클레이, 컷아웃, 드로잉온페이퍼, 페인트온글라스 등등이 있다.
페이퍼애니메이션보다 제작기간이 훨씬 단축되어 제작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상업주의적인 작품은 대부분 이 방법을 택하고 있다.
클레이 애니메이션은 찰흙으로 만든 모형을 프레임에 맞게 조금씩 움직인 후 사진을 찍는 기법이다. 찰
페이퍼드로잉, 절지, 등)와 3d(인형, 클레이, 픽실레이션, 3d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은 현실 그 자체를 담는 영화와 다르게 외부세계를 단순하고 과장된 언어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애니메이션 이미지에서 핵심은 현실을 재구성하여 창조
미술영역에 제공되어 있는 스크래치 페이퍼에 관심을 갖는다. 이내 스크래치 페이퍼를 한 장 꺼내고 교사에게 다가가 ‘선생님 이거 어떻게 하는거에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활동 방법을 알려주고 나서 이쑤시개를 가지고 다양한 동네 건물 모습을 그려 내 본다.
OO가 손 인형을 가져와 교사에게 내
- 투명한 비닐위에 배경. 주인공들을 그려주고 색칠을 하는 기법으로 종이에 그려서 프레임을 돌리는 식으로 셀이라는 투명한 비닐위에 그리는 기법이다.
2.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 가장 흔히 알고 있는 기법으로 종이에다 집적 캐릭터를 그리고 색칠하는 방법이다.
3 .절지 애니메이션 (Cut-Ou
클레이애니메이션 등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사진 3, 4, 5> 왼쪽부터 차례로 슈렉, 토이스토리, 그리고 아드만(Aardman) 사의 월레스와 그로밋 (Wallce&Gromit) 포스터.
(2) 애니메이션 : 유통 방식에 따른 분류
유통 방식에 따라서는 TV 시리즈, OVA, 그리고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TV 시리즈와 극장